​아름다운 모녀의 고양시 고봉산 등산

VR Therapy 감성마사지 Home Town Therapy 아름다운 모녀의 고봉산 등산

 

1. 고봉산 안내

고봉산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산동과 성석동에 걸쳐져 있다. 고도는 203m로 그다지 높은 편이 아닌데, 그나마도 산 정상은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묶여있고 군사적 목적의 철탑 설치로 출입이 금지되어 있다.

 

그리고 중요한 점, 이 고봉산은 사유지다. 군사보호구역으로 묶여 수용이 된 부분(정상과 인근구역) 만 국유지고 나머지 모든 시설은 주인 1명의 사유지라서 고양시나 일산동구가 고봉산 관련 행정처리 할 때 애로사항이 있다고 한다. 곳곳에 사유지임을 알리는 표지판이 있고, 사유지라서 동네 야산인데도 행위제한이 의외로 많다.

 

고구려 안장왕 시절 미녀 한씨가 달을성현(達乙省縣)에 있는 봉우리 정상에서 봉화를 올려 안장왕을 맞이했다고 하여 고봉이라는 이름이 붙었고, 곧 고봉산이라는 이름이 되었다. 고양시의 야산이라 중산, 탄현, 일산, 풍동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매일 아침 저녁마다 고봉산 등산을 하다 보니 사람이 바글바글하다.

 

특히 1월 1일 아침에는 새해 첫 해를 보려는 사람들로 인해 그야말로 헬게이트. 정상은 군사시설보호구역이라 민간인 출입이 불가능한 관계로 정상인근의 간이 헬기장에서 이루어진다. 원래 유인 군부대였으나 2010년대에는 무인화가 된 거 같다. 물론 출입 엄금. 그래서 곳곳에 참호가 파여있고, 이 참호들은 간간히 관리가 되는 듯. 몇 년 마다 한번씩 시설이 최신화된다. 일산쪽에 소속된 향토예비군들이 훈련 때마다 종종 고봉산 일대 경계루트와 시설들을 순회하기도 한다.

 

정작 또 법곳동의 이산포라는 지명은 두 개의 산이 보이는 포구라서 이산포라는 이름이 붙었다는데, 고봉산은 확실하나 다른 하나가 뭔 산인지는 현재 아무도 모른다. 구 송포면과 법곳동의 위치를 보면 옆동네 파주의 심학산일 수도 있다. 고봉산 정상인근의 헬기장에는 고양시에서 소유하고 한국아마추어무선연맹 고양시 지부에서 관리하는 아마추어 무선국이 위치하고 있다.

 

소형 콘테이너 박스에 시설물이 들어가 있으며 안내판이 붙여 있다. 주변의 주요 명소로는 고봉산 철탑 (민간인 출입불가)이 있다. 이 시설물은 원래 대남방송에 방해전파를 쏘기 위해 세워진 시설이었다. 그러다 2000년대에 들어 대남방송이 중단되자 이 시설물도 무용지물이 되었는데 아직도 있는 것을 보면 어떻게 관리는 되고 있는 듯.

 

다음 안곡 습지공원와 KB국민은행연수원 (일반인 출입불가), 장희빈 가족묘 (고봉산 헬기장에서 만경사 방면), 영천사, 만경사, 황룡사 등이 있다.

 

2. 시나리오 구성

복지센터 원장 장미순씨와 딸이 고봉산을 오르며, 대화도 하고 노래도 하고, 쉬는 과정에 정상에 오른다. 정상에 오르기 전 헬기장에서 고봉산의 유래에 대해 모녀가 대화를 나눈다. 정상에 오른 엄마는 조금 천천히 올라오는 딸을 기다리며 고봉산에서 가장 높은 전파탑 옆 장사바위에 올라 아름다운 주변 정경을 바라본다.

 

산을 내려오며 한국전쟁 당시 만들어진 참호들의 모습을 관찰한다. 꼬부랑 할머니 노래를 부르며 하산하며 VR Therapy 고봉산 등산 편을 마친다.

 

3. VR Therapy의 목적

외출이 거의 힘든 요양시설이나 병원의 환자들을 위하여 등산하는 모습을 보면서 젋은 시절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등산을 하면서 엣날의 아름다운 추억을 회상한다. 이를 통해 인지정서를 지지하고 치매예방에 도움을 주도록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프로그램 진행시는 등산과 관련된 추억들을 나누며 회상에 잠기도록 5개 이내의 질문들을 준비한다.

질문 사례

①어르신들, 등산 좋아하세요?

②가장 기억에 남은 등산의 추억은 어느 산에서 만들었나요?

③등산 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④등산 시 가장 재미나는 일은 무엇이었나요?

⑤앞으로 가보고 싶은 산이 있다면 어느 산에 오르고 싶어요.

4. 영상 프로필 제작: 실버피아온라인

협찬: 푸드머스

출연: 스마일복지센터 장경숙 원장과 딸 미소

카메라: Richo Theta V

촬영일: 2019-02-24 유튜브 방송일: 2019-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