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독립기념관 단풍나무숲길 

본 영상은 고령화 시대에 나이가 많은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과 인지정서 지지 기능 향상을 위하여 제작 되었습니다.

현재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사송동 507번지에 위치한 노인요양시설 '실버릿지판교 요양원'에서 어르신들의 프로그램 용으로 사용되어 VR(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어르신들의 정서적 안정화 및 지능향상을 목적으로 한 치료기법으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프로그램 디자인의 기본 개념은 치매정도 및 정서능력 측정 도구인 CIST에서 채택하고 있는 회상기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시간에 어르신들이 본 영상이 담긴 브이알 헤드세트를 쓰고 영상을 감상한 후에 진행자와 함께 VR 영상에 나타난 영상 장면 또는 핵심 단어를 회상하고, 이를 주제로한 대화에 참여하며 지난 날의 경험을 회상하게 하는 것입니다.

 

본 VR 영상은 천안의 독립기념관 둘레의 3.2KM 길이의 단풍나무숲길을 거닐면서 가을 단풍을 감상하고 단풍나무숲길의 연력과 탄생배경, 관련 이야기를 스토리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영상의 촬영은 Insta360 VR카메라를 이용하여 제작되었으며, 시나리오 해설음성은 TypeCast의 민지 음성을 사용했습니다. 주로 영상 시청의 대상이 65세 이상의 노인 어르신인 점을 배려하여 '민지'의 음성에 감성은 Happy B 타임, 속도는 Slow, Tempo눈 0.5로 조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영상은 VR Headset을 사용하여 시청하면 실제 시청자가 현장에 있는 것처럼 느끼는 몰입형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PC나 모바일, TV에서도 360도 영상을 감상할 수 있으나, 몰입형 감정은 브이알해드세트를 사용할 /대만 가능합니다.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어르신들의 치매예방과 인지정서지능 향상을 돕는 VR힐링 프로그램 시간입니다. 이번 가을 마지막 단풍길 VR체험은 천안에 있는 독립기념관 단풍나무숲길을 방문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VR 체험을 하시면서 다음과 같이 다섯가지 단어를 기억하시고 회상하며 대화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첫 번째 단어는 독립기념관입니다,

두 번째 단어는 단풍나무숲길입니다.

세 번째 단어는 힐링축제입니다.

네 번째 단어는 태극기입니다.

다섯 번째 단어는 조선총독부 입니다.

 

자, 이제 단풍나무숲길 VR체험을 시작해 볼까요?

 

충남 천안의 단풍나무숲길은 국내 최대 단풍나무길입니다. 독립기념관을 감싸앉고 환상적인 가을 단풍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이 곳에 와 보니 정말 단풍나무가 많다는 것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을 단풍나무 잎이 붉게 물든 단풍나무숲길은 이곳에서 와 보면 감탄사가 절로 나오게 됩니다.

 

단풍잎의 붉은 색을 연상하니 별도의 조명을 하지 않더라도 저절로 사진이 잘 나오게 됩니다. 이곳 저곳에서 삼상오오 모여 사진을 찍는 모습이 보입니다. 본래 단풍나무숲길은 독립기념관 주변에서 화재가 발생할 때를 대비해 초기 산불진화를 위한 방화도로로 1992년에 공사를 시작해 5년만인 1997년에 완공되었습니다.

 

독립기념관 직원들이 1995년 도로 양쪽 주변 3.2㎞에 1200여 그루의 단풍나무를 심었고 그 후 더 많은 나무를 심어서 전국 최고의 단풍나무 명품길을 조성했다고 합니다. 이 단풍나무는 10월 중순에서 시작하여 11월 중순에 이르기까지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 주변에서 단풍나무 숲길까지 붉은 단풍이 절정을 이르게 됩니다. 단풍나무숲길을 걷는 내내 시원한 가을바람과 흑성산 자락에서 시작된 맑은 물소리가 시원하게 귀를 즐겁게 해주었습니다.

 

새소리는 쫑쫑쫑, 병아리 소리처럼 들리기도 했는데, 다양한 종류의 새들이 걷는 이들을 반겨주었습니다. 단풍나무 숲길을 걷다보면 일제 시대의 조선총독부를 철거한 부자재로 만들어진 탑들과 테극기 마당 등이 전시되어 있어 우리 민족의 아픔의 현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풍나무 숲길 체험을 마치고, 넓은 독립기념관 광장을 거닐면서 고구려 시대, 국토를 최대로 확장시킨 광개토대왕 기념비와 독립을 위해 하늘을 날던 비행기 들이 보입니다. 마침 우리가 VR체험을 하는 날에는 제4회 단풍나무숲길 힐링축제가 열렸습니다.

 

단풍나무 숲길 구경을 나온 많은 관람객들이 이곳 힐링축제장을 방문했습니다. 낮 12시 30분부터 오후 3시까지, 미르메 창작 태권도, 마술 시범, 창작 무용, 힐링퍼포먼스 '쾌지나코리아', 동춘서커스가 진행되었습니다.

 

어르신들, 오늘 독립기념관 VR체험 즐거우셨습니까? 이제 진행자의 안내로 앞서 말씀드린 다섯 가지 단어를 회상하며 즐거운 대화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VR Creator: 강세호 (의학공학 박사)